컨텐츠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국,내외 아로마테라피 현황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6-02-10 19:24: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02
  • 평점 0점

요즘 현대인들에게 향으로 치유를 받고 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아로마테라피에 관한 직업군들도 다양해졌다.

국외 아로마테라피의 현황을 한번 알아보기로 한다.

미국의 경우

건강보조식품의 선두주자로 건강에 대한 많은 실용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보고에 의하면, 작년에 보완‧대체의학으로 들어간 비용이 약 30조원이나 되며, 해마다 15-20% 정도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현재는 보완‧대체의학 클리닉을 방문하는 환자의 숫자가 현대의학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수 보다 많아지고 있다.

가정의학이 발달한 미국의 경우 가정의학과 의사들 중 약 70% 이상이 보완‧대체의학에 의한 치료를 겸하고 있다. 또한 많은 대학에 보완 및 대체의학 관련 연구소들이 만들어져서 의과대학 학생 중 80% 가량이 보완‧대체의학을 배우고 있다. 미국의 영향력 있는 의학 전문지인 “Journal of American Association"의 보고의 의하면 보완‧대체의학이 오늘날의 의학 가운데서 단연 으뜸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인 10명 중 4명이 보완‧대체의학 병원을 찾고 있다고 한다. 또한 지난 7년간 보완‧대체의학을 찾는 환자 수가 25%나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다. 그리하여 보수적인 의료보험 회사들의 67%가 보완‧대체의학에 의한 치료비를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치료행위에 지불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고를 종합하여 보면 미국에서는 보완‧대체의학이 이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 정부나 의과대학 차원에서 현대의학과 더불어 치료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럽의 경우를 보면

- 유럽의 대표적인 국가들인 영국, 프랑스, 독일 등에서는 보완‧대체의학의 역사가 더욱 깊다. 미국이나 한국에서와 달리 이들 나라의 의학체계는 현대의학과 보완‧대체의학, 또는 현대의학(양방)과 동양의학(한방)이라는 식의 이분법으로 나누어져 있지 않았던 만큼 보완‧대체의학이 오래 전부터 자연스럽게 공존해왔다.

 

  영국

- 영국은 공영의료기관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운영되고 있는 나라여서 보완‧대체의학에 의한 치료비를 국가 의료보험에서 오래 전부터 지불하고 있다. 최근,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작년에는 보완‧대체의학에 사용된 비용만도 5조원에 이르렀다고 한다.

   프랑스

- 향기요법과 침술 등이 정식치료법으로 인정되어, 의과대학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독일

- 대학을 포함한 여러 연구기관 들에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에 사용되는 진단용 기계나 치료기계의 개발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는데, 뮌헨 의과대학과 공과대학, 베를린의 훔볼트 대학 등이 대표적이다.

  기타

- 그 밖에도 오스트리아, 네델란드, 이탈리아 등에서도 보완‧대체의학이 서양 전통의학과 더불어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럼 우리나라를 한번 볼까요

 국내 아로마테라피의 현황

 

메디컬

의사들이 아로마 요법을 의학에 적용하여 임상하기 시작한 것은 1996년경 부터이며 대체의학의 한 분야로 의사를 중심으로 한 의료단체에서 강의 와 흡입요법 위주로 시작됨.


피부미용분야

에서는 마사지를 중심으로 한 아로마 요법이 이전부터 이용되어 옴.

   

현재 한국 아로마테라피협회를 비롯한 전문 단체에서 정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아로마테라피스트를 양성하고 있음.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품질관리, 산업 아로마테라피의 발달, 아로마 전문비지니스의 창업 등 제도적 보안이 이루어지고 있음.

 국제적 아로마테라피 네트워크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음.

   

의학적인 아로마테라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임.

   

예방의학적 차원의 생활 아로마테라피가 발전하고 있음.

   

허브농장의 활성화, 집단 아로마향 공조시스템 개발, 다양한 아로마 산업의 발전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

 

 

아로마테라피의 가치

 

1) 현대의학적 입장에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방법이 정립되어있지 않은 기능성 질환과 병전상태. 또는 만성, 퇴행성 질환 내지 말기암 상태에 있는 환자들에 대한 관리에 효율적.


2) 대체의학의 인간 중심적인 진료와 폭 넓은 인간이해의 부분에 가치.

3) 인공화학약물이나 극단적 수술의 폐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치료적용을 해도 부작용의 우려가 적음.

4) 의료비용의 절감.

5) 예방과 건강증진 차원에서 도움.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